본문 바로가기
클라이밍

클라이밍 고급 기술 데드포인트 다이노 훅

by hanzziii 2024. 4. 30.
반응형

클라이밍의 다이나믹 동작하는 사람

이 글은 효율적인 클라이밍을 위한 클라이밍 고급 기술에 대해 설명합니다. 고급 기술들을 완벽히 습득한다면 볼더링에서 힘을 아끼면서 등반을 할 수 있으며, 힘이 부족한 경우에도 성공적으로 완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빠르게 실력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데드포인트(Dead Point)

데드포인트는 중력이 사라지는 순간을 의미합니다. 중력이 사라지는 순간을 예로 들면 바이킹 같은 놀이기구를 탈 때 순간적으로 무중력인 상태의 느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클라이밍의 데드포인트는 다이나믹 클라이밍의 뿌리가 되는 기초적인 기술입니다. 데드포인트는 전신의 근육을 이용해서 찰나의 짧은 순간을 만들어 내야 하므로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몸에 감각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팔로만 당겨서 등반하기에는 불필요한 에너지 소비가 크기 때문에 데드포인트를 통해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입니다. 보통의 데드포인트 동작은 몸 전체를 뒤로 빼서 반동을 만들지만 홀드가 좋지 않은 경우 그립의 틀어짐을 방지하기 위해 하체를 고정시키고 상체만 뒤로 빼서 반동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데드포인트만 잘 활용해도 등반에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하체를 이용하여 데드포인트를 하는 방법은 하체를 이용하여 몸 전체를 아래로 내린 뒤 팔은 살짝 펴줍니다. 일어나는 반동으로 다음 홀드는 정확하게 조준하여 잡습니다. 데드포인트의 핵심은 약간의 반동을 만들어주는 것이기 때문에 팔의 힘을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비교적 안 좋은 홀드를 잡은 상태의 데드포인트 방법입니다. 그립의 틀어짐을 방지하기 위해 최대한 하체는 고정시킨 후 상체를 아래가 아닌 뒤로 뺀 다음 약한 반동을 만들어 다음 홀드로 진행합니다. 상체만 고정시켜서 진행하는 데드포인트를 할 때는 처음에는 인사이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인사이드가 몸에 익으면 아웃사이드를 사용해서 데드포인트를 연습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데드포인트에서는 반동을 너무 심하게 주어 다음 홀드를 조준하지 못하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2. 다이노(Dyno)

다이노는 다이나믹 무브먼트의 줄임말입니다. 클라이밍을 하다 보면 손이 닿지 않는 위치의 홀드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전신의 힘을 사용하여 뛰어서 잡는 동작을 의미합니다. 다이노 역시 데드포인트를 캐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짧은 순간에 몸의 중심을 아래로 낮춘 뒤 팔과 다리 및 전신의 힘으로 강력한 반동을 주어 한번에 점프하여 높은 위치의 홀드를 잡아내야 합니다. 다이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높은 집중력과 과감함입니다. 초보자들이 다이노를 어려워하는 이유는 팔만 이용해서 뛰려고 하는 경우, 발끝으로 홀드를 딛지 않는 경우 두 가지입니다. 그리고 다이노는 전신의 힘을 이용해야 하며 뛰는 동작의 발 끝에 힘을 주어 밀어주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다이노를 연습할 때는 난이도에 맞는 거리를 파악하고 문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반동을 줄 때 몸 전체를 위아래로 반동을 주어 강하게 뛰어 잡는 연습을 충분히 한 후 반동을 아래로 준 뒤 올라올 때는 자연스럽게 뒤로 빼주면서 반원을 그리며 올라온 뒤 뛰어 잡는 연습을 합니다. 그리고 다이노는 순간적으로 잡아야 하는 홀드를 끝까지 바라보며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노 역시 숙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한 동작을 하게 되면 부상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3. 훅(Hooking)

훅은 발을 홀드에 걸어주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클라이밍에서 훅이란 힐훅과 토훅 두 가지가 있습니다. 힐훅은 발뒤꿈치를 걸어주는 기술이고 토훅은 발 등을 걸어주는 기술입니다. 훅이라는 기술을 사용한다는 것은 손과 반대 방향에서 당기는 힘을 작용해서 벽에 붙을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토훅과 힐훅은 사용하는 근육의 부위가 다릅니다. 힐 훅은 큰 근육인 햄스트링을 사용하여 큰 힘을 줄 수 있고, 토 훅은 작은 근육인 정강이 부위의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힐 훅에 비해 강한 힘을 주지 못합니다. 토 훅은 몸을 잠시만 고정해야 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힐 훅은 너무 무리하게 힘을 줄 경우 부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힐 훅은 발뒤꿈치 옆면으로 걸어 골반을 집어넣고 몸이 벽에 붙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리고 복근과 주로 사용하여 근육들을 훈련해 주는 것이 핵심이며 여러 상황에서 적용하면서 숙달 반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힐 훅을 걸었을 때는 최대한 발은 고정시키고 무릎을 이동해 주어야 힐 훅이 미끄러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토를 강하게 만드는 방법으로는 손을 사용하지 않고 토 만을 사용하여 벽에 매달려 있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이 것은 숙련자들에게 추천하며 초보자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클라이밍 초보자에서 중급자 이상으로 향상할 수 있는 기술들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클라이밍을 충분히 익히고 쉬운 동작부터 천천히 고급 기술을 연습해 보길 바랍니다. 고급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 더 재미있는 클라이밍을 즐길 수 있게 도와줍니다.

반응형